멍이 잘드는 이유 알아보기

멍이 잘 드는 이유 알아보기, 평소 부딪힌 기억이 없는 데 갑자기 멍이 나타났다면? 멍이 잘 생기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개인의 상황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멍이 잘드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

 

 

 

 

 

 

 

 

1. 멍이란?

신체의 일부분이 어떤 물체에 부딪히든지 또는 다른 물체가 와서 부딪힐 때 연부 조직과 근육 등에 손상을 입어 피부에 출혈과 부종이 관찰되는 것을 말한다. 모세혈관 내에서의 일어나는 출혈에 의해 생긴 멍을 점상 출혈이라 부르며, 점상 출혈이 연속적으로 일어나거나 모세혈관보다는 정맥으로부터 출혈이 생겨 만들어진 멍을 반상 출혈이라 한다. 또한, 다발성의 점상 출혈과 반상 출혈은 자반이라고 한다.

 

 

2. 멍이 잘드는 이유

주변에 멍이 쉽게 드는 사람들이 있다. 유전적 요인이나 작은 부상에의한 멍이 생길 수도 있지만 멍은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멍이 드는 패턴이 달라지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나이가 들면 혈관이 약해지고 피부는 얇아져 멍이 더 쉽게 들기도 하고, 생활 습관이나 건강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다. 멍이 쉽게 들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을 알아보자.

 

1) 약물

피를 묽게 하는 와파린, 헤파린, 아스피린 등의 약물을 복용할 경우 멍이 잘 생길 수 있다. 또 특정 항우울제 등 일부 약물은 혈관을 약화 시키거나 출혈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복용하고 있는 약물 때문에 멍이 생긴다면 처방받은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해봐야 한다.

 

2) 간질환

간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 응고를 돕는 단백질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멍이 쉽게 들 수 있다. 평소 가려움이나 피로감이 들 수 있고 다리가 붓거나 소변색이 어두워지거나 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 건강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3) 출혈성 질환

외상 후 혹은 외상과 관계없이 출혈이 유발되고 지혈이 잘 되지 않는 증상을 보이는 혈액질환이다. 피부에 출혈을 동반한 작은 반점 같은 증상이 보일 때 의심해 볼 수 있다. 무리한 운동이나 신체 접촉을 자제해야 한다.

 

4) 비타민 결핍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돕기 때문에, 비타민 K가 결핍되면 갑자기 멍이 많이 들 수 있다. 또 비타민 C가 결핍되면 괴혈병에 걸릴 수 있어 잇몸출혈이나 멍이 들기 쉽다.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해 결핍을 막도록 한다. 만약 보충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낫지 않는다면 대사장애나 위장장애 등 몸이 영양분을 흡수하기 어려운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다.

 

5) 혈관염

혈관염은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혈관염이 있으면 출혈이나 멍이 잘 생긴다. 질환의 치료는 심각도와 몸의 어느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6) 노인성 자반증

자반증은 피부가 붉은색이나 보라색으로 변색되는 것이다. 노인성 자반증은 주로 노인층에서 발생되며 주로 팔과 손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경우 피부에 상처를 입은 후 증상이 나타나며, 보통 멍보다 훨씬 더 오래 지속되고 부위도 넓다. 가끔 병변이 치유된 후에도 피부에 갈색으로 남는 경우가 있다. 노인성 자반증이 있는 사람들은 멍이 쉽게 들기 때문에 피부 부상을 조심해야 하며 햇빛을 피하는 것이 좋다.

 

7) 암

드물게, 갑자기 출혈이 증가하는 것이 암의 징후일 수 있다. 백혈병처럼 혈액이나 골수에 영향을 미치는 암 때문에 멍이 생길 수 있다.

 

 

3. 멍 색깔이 다른 이유

멍이 생기면 처음엔 검붉은색을 띄다가 마지막에는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멍 색깔이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멍은 출혈이 피부 안에 응고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처음 멍이 들면 혈액에서 붉은색을 내는 헤모글로빈 성분 때문에 붉은색으로 보이며, 피부색에 따라 검붉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 헤모글로빈이 점점 파괴되고, 이때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는데요. 이 빌리루빈 물질로 인해 멍이 갈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멍이 노란색으로 변하면 거의 많은 회복을 했다고 볼수 잇습니다.

멍 색깔

 

 

 

 

 

 

 

 

 

4. 멍 빨리 없애는 방법

멍을 없애려면 멍이 든 지 하루가 지나기 전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얼음의 찬 성분이 혈액 성분이 모세혈관으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 주변으로 멍이 퍼지는 것을 막아준다. 초기에 온찜질을 하면 오히려 멍이 커질 수 있다. 온찜질은 멍이 생기고 2~3일 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야 하는 때에 시도한다. 달걀로 멍 부위를 마사지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돼 멍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냉찜질

 

 

 

 

 

 

 

5. 멍 빨리 빼는 아이템

비타민K 1000 2개월분 60정 18g 퓨어타민 비타민케이 뼈건강 뼈튼튼 뼈비타민, 1개디웰 냉찜질팩 3단 일자형 100 x 300 mm 2p, 1개

 

광고텍스트

Leave a Comment